C++ 20 : 비트 연산
비트연산은 암호화나 게임서버에서 ID(uint64), 기타 알고리즘 문제에서 자주 사용된다.
{
//전체 구하기
unsigned int fullPizza = (1 << 20) - 1;
//추가
enum { PEPPERONI = 3 };
unsigned int toppings = 0;
toppings |= (1 << PEPPERONI); //3번 토핑 추가
//포함 여부 확인
bool added = ((toppings & (1 << PEPPERONI)));
//삭제
toppings &= ~(1 << PEPPERONI);
//토글
toppings ^= (1 << PEPPERONI);
//개수 구하기
int count = BitCount(toppings);
//최소 원소 찾기
//(끝에 붙어있는 0은 몇개인가?)
//Visual C++ : _BitScanForward(&index, toppings)
//gcc : __builtin_ctz(toppings);
}
'피자집에서 피자를 주문하는데 0~19개의 토핑이 존재한다. 토핑을 마음대로 추가해서 피자를 주문.'
예를 들어 위와 같은 문제에서 위와 같은 비트 연산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.
이런 비트연산에 새로운 함수들이 많이 생겼다.
bit_cast : 새로운 캐스팅SS
has_single_bit : 어떤 숫자가 2^n 형태인지 (2의 거듭제곱)
popcount : unsigned int 숫자에서 1의 개수
bit_ceil : 해당 값보다 작지 않은 (2의 거듭제곱)중 제일 작은 것 (floor < num < ceil)
bit_floor : 해당 값보다 크지 않은 (2의 거듭제곱)중 제일 큰 것 (floor < num < ceil)
bit_width : 해당 값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비트 개수
rotl : bitwise left-rotation
rotr : bitwise right-rotation
countl_zero : 제일 큰 비트부터 시작해서, 연속된 0의 개수
countl_one : 제일 큰 비트부터 시작해서, 연속된 1의 개수
countr_zero : 제일 작은 비트부터 시작해서, 연속된 0의 개수
countr_one : 제일 작은 비트부터 시작해서, 연속된 1의 개수
float n1 = 1.0f;
int n2 = static_cast<int>(n1); //1.0이라는 값을 정수로 변환해서 저장.
int n3 = bit_cast<int>(n1); //저장되어있던 숫자 그대로를 정수로 변환.
예제 코드
std::uint8_t num = 0b00110010;
cout << boolalpha;
cout << std::has_single_bit(num) << endl; // false
cout << popcount(num) << endl; // 3
cout << std::bitset<8>(std::bit_ceil(num)) << endl; // 0b01000000
cout << std::bitset<8>(std::bit_floor(num)) << endl; //
cout << std::bit_width(5u) << endl; // width(0x000101) = 3
cout << std::bitset<8>(std::rotl(num, 2)) << endl; // 0b11001000
cout << std::bitset<8>(std::rotr(num, 2)) << endl; // 0b10001100
cout << countl_zero(num) << endl; // 2
cout << countl_one(num) << endl; // 0
cout << countr_zero(num) << endl; // 1
cout << countr_one(num) << endl; // 0
네트워크와 파일 입출력에서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엔디안.
std::endian::native;
if (std::endian::native == std::endian::big)
{
cout << "big endian" << endl;
}
else
{
cout << "little" << endl;
}
위 코드 처럼 편하게 사용가능하게 바뀌었다.